리얼홈투어 <평.길.만 강화>
덕진진

강화해협을 지키던 요새

덕진진


조선시대에 강화해협을 지키던 요새인 덕진진은 사적 제226호로, 강화 12진보(진과 보는 군사상 중요한 지역인 해안 변방에 설치하여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던 군사주둔 지역이며,

돈대는 조금 높직한 평지에 초소가 있던 곳입니다.) 의 하나입니다. 

건너편 김포의 덕포진과 더불어 해협의 관문을 지키는 강화도 제1의 포대였습니다. 

1866년 병인양요 때 양헌수의 부대가 밤의 어둠을 타서 이 덕진진을 거쳐 삼랑성으로 들어가

프랑스 군을 격파하였고, 1871년 신미양요때는 미군과 포격전을 벌이기도 하였습니다.

(*1976년 문루를 다시 세우고, 돈대를 보수하였으며, 남장포대도 개축하였습니다.)


가이드 소개
박서준 | 가이드
역사 전공 후 10년간 1,800회 이상 투어를 진행한 베테랑 가이드.
완성도 높은 인문학 투어에 대한 열망으로, 고궁은 물론 서대문형무소, 수원화성, 공주부여, 경주 등 다수의 문화유적 및 박물관 투어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했다. 또한 한성백제박물관의 학예연구직, 국립중앙박물관 및 백범김구 기념관의 도슨트 활동을 거쳐, 국내 대표 기업인 S사 임직원 투어를 3년간 전담했다. 특히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실제 발굴 현장에서 발굴된 유물이 수장고에 보존되는 모든 과정을 생생하게 지켜봤으며, 발굴 현장 유적 투어와 발굴 체험장 교육을 직접 진행한 바 있다.
열정 가득한 프로 의식과 귀에 쏙쏙 들어오는 차분한 해설은 박서준 가이드의 전매특허.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